[스크랩]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저희가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세가 있음이러라” (눅4;22, 32)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래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저희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마7;28-29)
예수께서 세상(世上)에 계실 때에 어떤 가르침을 주셨는가? 그분의 說敎 가운데에는 긴 새가지 설교(說敎)를 비롯해서 1) 산상수훈 (마5;-7;) 2) 감람산에서의 설교 (마24;-25) 3) 다락방 설교(요13;-16 17장) 그리고 다른 짤막한 설교들이 있습니다. 그 입에서 나오는 말씀들은 恩惠가 있었으며 새로웠고 혁신적(革新的)이었으며 인간의 이성에는 반대되었습니다.
1. 구원(救援)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요3;5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2) 사마리아 여자에게 영적인 생수를 갈망하도록 하였다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속“
3) 영적으로 굶주린 자를 만족시키는 생명의 떡으로 자신을 나타내셨다
요6;33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4) 회개하는 자를 용서하시는 권세를 가지신자로 설교 하셨다
눅7;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저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저의 사랑..”
5)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영혼이 구원함을 받아야 쉼은 얻는다고 하셨다
마11;28-29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 오라 ...쉬게 하리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救援으로 招待하셨습니다. 방황하는 자들이나 가난한 이, 불구자, 눈 먼 자라도 다 오라고 하셨습니다. (눅14;16-24) 탕자에 대한 이야기는 구원받는 가장 사랑받는 말씀입니다.
2. 일상생활(日常生活)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맹세하지 말 것, 원수를 용서하고 사랑할 것, 은밀히 행할 것
마5;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2)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고 가르치셨다
마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3) 회심한 사람은 먼저 집에 가서 식구들에게 전도하라고 가르치셨다
막5;19 “...집으로 돌아가 ...어떻게 큰 일을 행하사 너를 불쌍히 ...네 친족에게 고하라”
4) 믿는 자에게 고난과 핍박이 있을 것과 보혜사를 보내셔서 지키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요16;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치 않게 하려 함이니”
3. 바리새인과 거짓 교사(敎師)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거짓 가르침과 위선자들을 비난하셨다
마23;13 “화있을 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문을 ..닫고..”
2) 부활을 부인하는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하셨다
마16;6 “...삼가 바리새인과 사도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3) 양의 옷을 입고 노략질하는 이리와 같은 거짓 예언자들을 주의하라고 하셨다
마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4. 청지기 직분(職分)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돈과 보물을 올바르게 사용하라고 가르치셨다
눅12;15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
2)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그분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하라고 가르치셨다.
마25;15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달란트를 ...”
그리스도인들은 돈과 時間과 才能과 은사와 기회(機會)에 있어서 하나님의 선한 청지기입니다.
5. 천국(天國)과 지옥(地獄)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예수님은 천국과 영원한 형벌에 대해서 복음서에서 70번이나 언급하셨다
마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저주를 받은 자들아..마귀와 그 사자들을..영영한 불”
2) 지옥에 대하여 생생하게 묘사하셨다
눅16;24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
3) 불도 꺼지지 아니하고 구더기도 죽지 않는 지옥에 대하여 경고 하셨다
막9;48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예수님은 十字架의 한 강도에게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셨지만 회개치 않는 자들은 영원히 刑罰 받을 것에 대하여 경고하시고 구원받을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6. 열매 맺는 것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다락방 설교의 중심은 포도나무와 열매 맺는 나무가 그 중심이다
요15;5 “나는 포도나무요...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2)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는 찍혀서 불에 태워진다.
눅13;7 ...이 무화과나무에서 실과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
3)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라고 말씀하셨다
마716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정리
전통적(傳統的)인 유대인이 지키는 律法은 613가지나 되지만 요약(要約)하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한마디로 사랑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代贖)적인 죽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罪人 된 우리에게 나타내 주셨습니다.
그 주님을 마음에 救主로 모신 사람은 주님과 연합된 주님의 몸이며 교회의 지체입니다. 그의 몸 된 敎會를 통하여 하나님의 비밀을 온 세상에 전하게 하신 것입니다. 사랑을 받은 사람만이 사랑을 알고 사랑을 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성도(聖徒)의 열매 맺는 생활입니다.
구원(救援)과 생활(生活), 하나님의 나라와 지옥을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회개하여 생명을 얻으라고 가르치신 주님의 가르침을 헛되이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